검은콩두유만들기, 검은콩물만들기, 검은콩삶기, 검은콩요리.
따로 콩이나 잡곡 등을 구입한 적은 없지만 율무네 집에는 매년 잡곡이 한 통씩 생긴다.시댁에서는 항상 잡곡밥을 지어 먹기 때문에 항상 대용량을 구입해서 그것을 우리에게 나눠주는 것!어렸을 때는 콩이라면 잘 못 먹어서 아빠한테 먹으라고 할 정도로 편식자였던 율무는 이제는 머리 때문에 찾아 먹는 어른이 됐대요..(웃음) 나이가 들면서 흰머리가 생기고 또 머리카락도 많이 빠지는 편이라 매일 남편이 털을 깎느냐고 불평한다.확실히 밝혀진 사실은 없지만 모발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 성분이 콩에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먹으면 도움이 될 것 같아 가끔 검은콩 두유를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 마시기도 합니다.지금 바로 검은콩 삶는 법부터 검은콩 물 만드는 법까지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재료 검은콩 1컵 물 600ml 소금 0.5T 설탕 1T 견과류 (옵션) 난이도 없음
재료 검은콩 1컵 물 600ml 소금 0.5T 설탕 1T 견과류 (옵션) 난이도 없음
콩 1컵은 물에 2~3회 손으로 문질러 흔들며 씻는다.불린 물을 그대로 삶아 나중에 콩물을 만들 때도 사용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최대한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다.
씻으면서 물 위에 뜨거나 상한 것, 그리고 모양이 이상한 것은 고르세요~ 아무래도 갈아서 먹기 때문에 상한 것이 섞이면 안 되겠죠~?
깨끗이 씻었으면 바로 만드는 거 아니죠. 불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준비한 양의 2~3배의 물을 붓고 최소 6시간~12시간 불립니다.율무는 컵 기준으로 물 600ml를 담아 냉장고에서 8시간 정도 불려주었습니다.대체로 오전에 늘기 시작하면 오후에 만들 수 있고 자기 전에 부르면 아침에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시간 계산을 잘 해서 부르면 됩니다.
처음에는 딱딱하고 바싹바싹 말라 있던 모습에서 통통하게 자란 모습입니다.시간 계산을 해서 불려야 하는 이유는 너무 오래 불리면 가지고 있는 좋은 성분들이 도망쳐서 특유의 비린내가 올라오기 때문! 그래서 율무도 최대한 12시간은 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검은콩 삶는 법 뭔가 어려울 것 같은데 하나도 어렵지 않아요 냄비에 불린 물과 함께 다 넣고 센 불에 끓여주세요.이때 물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한두 컵 정도 추가하셔도 됩니다~ 다시 콩나물 삶을 때처럼 뚜껑을 열었다 닫으면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아예 열고 끓이는 것이 좋다.
센 불에 끓여보면 보글보글 끓어 거품이 생기는데 거품은 깨끗이 제거하고 이때부터는 중불로 줄여 8분~10분 삶아주면 된다.거품을 제거하지 않아도 되지만 제거하는 것이 깔끔한 검은콩 물을 만드는 것 같아요 ㅎㅎ 삶을 때도 너무 익히지 않으면 푸릇푸릇한 냄새가 나고 오래 삶으면 메주 냄새가 나기 때문에 적당히 삶는 것이 중요하지만 끓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10분 이내라고 생각하면 기억하기 쉬워요~삶으면서 소금을 조금 넣고 간을 맞추면 적당히 맛이 맞고 고소하고 짠 검은콩 두유가 생기는 데쳐서 이거 익었는지 모를 때는 한번 집어서 드셔보세요. 씹었을 때 풋내가 나지 않고 고소하면 익어요진공 블렌더로 가는 전체에 밭을 갈아 분리하고 김을 식혔습니다.어차피 다 넣을 예정인데 아무래도 분리해서 넣는 편이 농도 조절이 쉬워요.진공 블렌더로 가는 전체에 밭을 갈아 분리하고 김을 식혔습니다.어차피 다 넣을 예정인데 아무래도 분리해서 넣는 편이 농도 조절이 쉬워요.갈 때는 단맛을 위해 설탕을 조금 넣고 취향에 맞게 견과류를 추가해도 좋다.물론 생략 가능하고 율무는 견과류가 한 봉지 있었기 때문에 다 뜯어 넣어드렸습니다.견과류를 넣으니까 고소한 맛이 더 풍부해졌는데, 조금 많이 넣었는지 좀 느끼하기도 해.. 같이 만들 때는 견과류는 소량만 첨가하는 걸로~그대로 갈기에는 농도가 너무 짙어 율무는 물 2컵 분량을 추가해 믹서기에 갈았다.아무래도 일반 검은콩 두유에 비하면 진하고 걸쭉한 편이라 물을 더하는 것이 입맛에 맞거든요..또 집에서 갈아서 먹으면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보관기간이 3~4일로 짧지만 미리 갈아두기보다는 콩을 불려 삶아 냉동보관했다가 그때그때 갈아서 먹는 것이 좋다.직접 갈아 더욱 고소하고 건강한 검은콩 두유 만들기, 한 잔만 마셔도 든든해 바쁜 아침에 먹기 좋고 운동 후 한 잔씩 마시면 단백질 보충에도 최고!남편은 두유, 우유 자체를 좋아해서 간식으로 먹습니다.아이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제격이고 콩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꿀을 더해 달게 해주면 고소하고 단맛에 푹 빠지게 됩니다.율무도 어른이니까 조금 달아야 맛있을 것 같아. 먹을 때마다 꿀을 한 숟가락 넣어 먹는 반면 남편은 단맛이 나는 것보다는 없는 것이 고소하고 좋다고 합니다.검은콩 1컵이면 1리터 이상 콩물이 나오는데 3~4일 정도 넉넉하게 먹는 양입니다.집에서 만들어서 더 건강하고 맛있는 콩국물, 불린 시간과 끓이는 시간만 잘 지키면 비리고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즐기실 수 있으니 앞으로는 집에서도 맛있게 드셔보세요~